[45기 김성은] 활동 후기 > 활동후기

본문 바로가기
  • SNS 서비스

활동후기

HOME 활동후기


[45기 김성은] 활동 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45김성은 댓글 4건 조회 149회 작성일 25-12-07 17:38

본문

오리엔테이션 때 일정 들으면서 당황한 게 어제 같은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 지나 활동 후기를 적게 되네요. 4개의 대회가 쉼 없이 진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경제토론대회]

제일 첫 대회였던 경제토론대회는 토론자는 아니었고, 조사를 수행하였었습니다. 저희 조는 전 국민 대상 현금성 지원 정책, 효과적인가?’에서 반대 측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상당히 민감한 주제였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한 정책이었기 때문에 참여한 모든 인원이 이해하고 공감할 주제라고 생각하여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살면서 이렇게 통계청을 들락거린 적이 없었는데 경제토론대회를 통해 아마 통계청 접속 통계를 내보면 경제토론대회 조사 단계에서 제 조회수가 꽤 상위권을 차지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이 찾아봤습니다. 이렇게 찾아본 근거를 토대로 변화하는 경제지표의 해석을 통해 토론에 있어 유의미한 근거를 만들어 나가며 경제적 상황을 보는 시각을 넓혀주는 첫 대회의 시작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내진 못했지만, 첫 대회에서 우리 조의 활약을 보고 정말 좋은 팀원을 만났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기업분석대회]

기업분석대회에서 삼성SDI를 분석하였습니다. 어떻게 밸류에이션 파트를 함께하게 되었는데, 정말 어렵긴 하더군요. 이론으로만 배우던 부분에 대해 연습문제 등에서 주어진 값들이 실제로도 찾기 간편할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던 제가 미웠던 시간이었습니다. 생각보다 기업의 공시 자료는 친절하지 않고, 각 기업의 산업과 그 속에서 해당 기업이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분야, 그리고 그 점유율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꽤나 큰 규모의 금전이 필요하다는 것도 깨닫게 되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아무리 현대 시대에서의 정보가 많이 공개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일반인들이 해석하고 찾기에는 큰 무리가 있고, 애널리스트들의 활동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나 제 진로는 이쪽은 아님을 확실히 깨닫게 되는 대회였던 것 같습니다.

 

[자산운용대회]

팀장을 맡아서 참 아쉬움이 큰 대회입니다. 초반에는 수익률이 꽤나 선방하였으나, 아쉽게도 후반부로 들어갈수록 많은 조정세를 맞아서, 수익률이 나락으로 가는 사태가 벌어졌는데, 이를 커버할 수 있도록 보고서를 열심히 작성하였으나 20분 지각을 해버리는 사건도 발생하고, 우여곡절이 큰 대회였습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아무래도 일상생활과 꽤나 밀접한 부분이기 때문에, 거시 경제가 주식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매수, 매도에 있어 왜 그 신호를 빨리 알아차려야 하는지 뼈저리게 깨달은 대회였던 것 같습니다. 해당 대회를 바탕으로 다음에 개인적으로 주식 투자를 했을 때 어떠한 방법으로 이어 나가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있었던 좋은 대회였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모델]

사실, 실제로 사업을 운영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는 참 막막했던 것 같습니다. 대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진짜 어떡하지.”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었는데, 팀원과 함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디벨롭, 그리고 제조기업 컨텍, 시제품이 나오고 판매 경로를 찾아 판매하는 창업의 가장 기초적인 틀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좋은 배움이었다고 생각하고, 디자인에 소질이 없어서 보고 와 진짜 잘한다라고 칭찬밖에 할 수 없어서, 많은 도움이 못 되어 조금 미안한 대회이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EIC에서는 시장경제 강연도 많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각 대학의 다양한 교수님, 혹은 기업의 임원진 분들의 강좌도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언젠가 기억날 수 있을 만한 유익한 내용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회 사이에 있었던 강연이 대회에서 얻었던 교훈들, 분석들에 있어 또 다른 시각을 제공해 주기도 했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도 겪어보고, 어려움도 겪어보고, 바쁜 시간도 길었지만 그만큼 보람차고 뿌듯한 시간도 기억에 참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벌써 시간이 이렇게 지나 활동 후기를 쓰게 되었는데 이러한 시간을 함께해왔던 9조에게 EIC는 너희였다고 말해주고 싶네요.

EIC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코스생, 그리고 이사회 여러분들이 앞으로 훨훨 날아오를 미래만 찾아오길 바랍니다. (물론 저도요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6-01-26 13:40:54 45기 게시판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45김수담님의 댓글

45김수담 작성일

누구보다 훨훨 날아오를 성은 언니의 미래를 응 원 해 ♥️

44이예인님의 댓글

44이예인 작성일

이야 사진 세 장이 모두 가족 사진이다~~ "웅장하다."

45권유경님의 댓글

45권유경 작성일

엉니 자운대가 쩰 고생했지~~~~ 언니 앞길에 내가 꽃 뿌려놨으니까 걷기만 해

45이재혁9님의 댓글

45이재혁9 작성일

한 학기 동안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앞으로도 화이팅

활동후기 목록

총 게시글 186 / 페이지 1
게시물 검색